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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etwork Layer-router

ujusy 2020. 6. 13. 03:19

<본 포스팅은 공부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. 혹시 틀린 부분이 있거나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다면 답글 달아주세요!>

 

 

software: 라우팅 알고리즘/프로토콜 수행

hardware: input에서 output으로 forwarding 

 

1.input port 

 

 

line termination: 물리 계층  --> data link (ex . ethernet) -->decentralized switching(분산 스위칭)

 

switch fabric :  input buffer 로 부터 적절한 output buffer로 전송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datagram 이 흘러가는 시간보다 도착하는 시간이 빠르면 queuing delay 발생 가능

switch fabric의 3가지 구조

1.memory: 모든 input buffer 로 부터 들어오는 패킷들은 같은 메모리를 공유한다.(시스템 메모리에 복사)

2.bus: 모두 공유하는 길이여서 하나의 신호만 지나갈 수 있다. 

3.crossbar: 회로가 존재하고 신호 겹치지 않게 보낼 수 있다.

 

Longest prefix matching: 앞에서 부터 데이터를 읽어서 가장 정보에 근접한것 선택

input ports queuing : Head of the line(HOL) bolcking : 해당 패킷과 상관없는 패킷때문에 해당 패킷이 못나가는 경우를 이야기한다. 

 

2.output ports : Buffering: datagram이 output link(전송속도)의 속도보다 더 빨리 도착할 경우 버퍼관리를 필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Scheduling: 버퍼에 저장되어 있는 datagram들을 선택하여 전송

 

output ports queuing: 패킷 도착 속도가 출력 속도보다 빠르면 버퍼링이 발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출력 버퍼의 오버 플로로 때문에 패킷 솔실과 큐잉 딜레이 발생

 

Packet scheduler: 버퍼에 저장되어 있는 패킷을 선택한다-->어떠한 패킷을 먼저 내보낼지가 중요한 결정 요소

   보낼때  :         1. first come first (FIFO):먼저 들어온 순서대로 내보낸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2. weighted fair queueing(WFQ): 라우터에서 중요한거에 weight두어서 큰 순서대로 처리한다

   버릴때  :         1. drop tail:마지막에 들어온거 버리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2. active queue management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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